이 포스팅은 아래 강의를 들으며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udemy.com/course/unrealcourse-korean/
그리드 스냅 크기
스냅 되는 크기를 조절 가능하다.
모듈식 레벨디자인에는 그리드 스냅을 켜놓는 게 좋다.
나도 유니티로 졸업작품을 만들 때 모듈식 레벨디자인을 사용하며 그리드 스냅을 사용했었는데
스냅 크기를 커스텀하는 방법은 없나 궁금해서 찾아봤다.
https://docs.unrealengine.com/5.1/ko/actor-snapping-in-unreal-engine/
2 제곱수 스냅 크기 사용(Use Power of Two Snap Size) | 이 옵션이 활성화된 경우 10진법 그리드 크기 대신 2의 거듭제곱 세팅(예: 1,2,4,8,16, ..., 1024)을 사용합니다. |
그리드 스냅 켜기(Enable Grid Snapping) | 활성화된 경우 액터 위치가 그리드에 스냅됩니다. '레벨 뷰포트' 툴바의 토글 버튼과 동일합니다. |
로테이션 스냅 켜기(Enable Rotation Snapping) | 활성화된 경우 액터 회전이 그리드에 스냅됩니다. |
스케일 스냅 켜기(Enable Scale Snapping) | 활성화된 경우 액터 스케일을 그리드에 스냅합니다. |
퍼센티지 기반 스케일링 사용(Use Percentage Based Scaling) | 활성화된 경우 현재의 애디티브 메서드 대신 언리얼 엔진의 레거시인 곱하기(퍼센티지) 스케일링을 사용합니다. |
2D 레이어 스냅 켜기(Enable 2D Layer Snapping) |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경우 오브젝트를 2D 레이어에 스냅할 수 있는 추가 옵션이 '레벨 뷰포트' 툴바에 활성화됩니다. 디폴트 레이어는 전경, 디폴트, 배경입니다. 이러한 설정은 드롭다운에서 '레이어 편집(Edit Layers)'을 클릭하여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십진수 그리드 크기(Decimal Grid Sizes) | 이 배열을 사용하여 스냅 그리드 크기를 커스터마이징합니다. 이러한 값은 '레벨 뷰포트'의 툴바에 표시됩니다. |
십진수 그리드 간격(Decimal Grid Intervals) | 이 세팅은 직교 뷰포트에서 그리드 레퍼런스 라인 간 10진수 간격을 제어합니다. |
2제곱수 그리드 크기(Pow 2Grid Sizes) | '2 제곱수 스냅 크기 사용'을 활성화한 경우 이 배열을 사용하여 2 제곱수 스냅 그리드 크기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
2제곱수 그리드 간격(Pow 2Grid Intervals) | 이 세팅은 직교 뷰포트에서 그리드 레퍼런스 라인 간 2 제곱수 간격을 제어합니다. |
일반 로트 그리드 크기(Common Rot Grid Sizes) | 이 배열을 사용하여 일반 회전 그리드 간격을 커스터마이징합니다. 이 값은 '레벨 뷰포트'의 툴바에서 '회전 그리드 스냅(Rotation Grid Snap)' 드롭다운에 표시됩니다. |
360 회전의 디비전 그리드 크기(Divisions Of 360Rot Grid Sizes) | 이 배열을 사용하여 360° 디비전 회전 그리드 간격을 커스터마이징합니다. 이 값은 '레벨 뷰포트'의 툴바에서 '회전 그리드 스냅' 드롭다운에 표시됩니다. |
스케일 그리드 크기(Scaling Grid Sizes) | 이 배열을 사용하여 스케일 그리드 간격을 커스터마이징합니다. 이러한 값은 '레벨 뷰포트'의 툴바에 표시됩니다. |
에디터 개인설정 -> 레벨 에디터 -> 뷰포트 -> Grid Snapping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
특히 그리드 크기를 커스텀 하고 싶을 때는
십진수 그리드 크기에서 값을 변경해 주면 된다.
레벨 디자인
기본적으로 강의와 동일한 트릭을 사용하면서 탈출요소를 좀 추가하였다.
1층은 모듈 배치 연습 겸 아예 동일한 디자인을 사용하였고
지하는 고유의 디자인을 해볼 예정이다.
언리얼 뷰포트는 우측 상단 네모난 버튼을 클릭하여 4개의 뷰를 동시에 볼 수 있다
뷰포트 조작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도 정리되어 있다.
https://mountain-noroo.tistory.com/48
모듈 배치를 끝내고 싶었는데 추석을 지내고 오니 너무 피곤해서 다음에 이어서 하겠다.
원래 강의를 더 듣고 내일분까지 예약 걸어두려 했는데 진짜 너무 피곤하다;;
그래서 내일은 휴재다 월요일에 가능하다면 2일 분을 작성하도록 노력해 보겠다.
'언리얼 > [Udemy] UE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리얼] Udemy 강의 10일차 메모 (~85강) (1) | 2023.10.13 |
---|---|
[언리얼] Udemy 강의 9일차 메모 (~79강) (2) | 2023.10.11 |
[언리얼] Udemy 강의 7일차 메모 (~68강) (0) | 2023.09.29 |
[언리얼] Udemy 강의 6일차 메모 (~62강) (0) | 2023.09.28 |
[언리얼] Udemy 강의 5일차 메모 (~55강) (0) | 2023.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