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배경

항상 개인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이런 서비스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자는 것이다.

 

최근 나는 스터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스터디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만, 대문자 I인 나에게 많은 사교성을 요구하는 스터디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같이 또 따로 공부할 수 있는 일명 '모각코', '모각공'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이런 스터디만 모아져 있는 서비스는 아직 없는 것 같았다.

 

아 그럼 내가 만들어 보면 되겠네!

 

 

어떻게 만들지? feat. 클라이언트

  • 서버: Spring(Java)
  • 클라이언트: Unity
  • 플랫폼: 안드로이드 모바일(unity에서 ios 빌드는 mac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

현재 내일 배움 캠프에서 Spring을 배우고 있으니 백엔드는 얼추 그림이 갖추어져 있다.

그러나 기본 html css javascript 밖에 모르는 내가 프론트엔드를 그럴싸하게 만드는 건 힘들겠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나에게 가장 익숙한 Unity로 모바일 앱을 만들 예정이다!

어차피 서버는 동일하니까 아쉬우면 나중에 웹 버전을 따로 만들면 될 일이다.

 

 

1차 개발 기능

넣고 싶은 기능이 많이 있지만 아직 Spring 초보인 만큼 한 번에 많은 걸 하려 했다간 탈이 날 것 같다.

그래서 일단 1차 개발에 넣을 기능을 소개하려 한다.

 

Auth 기능

  • 회원 가입
  • 로그인
  • 로그아웃
  • 비밀번호 재설정
  • 회원 탈퇴

User 기능

  • 닉네임 변경
  • email 변경

게시글 기능

  • 게시글 쓰기
  • 게시글 본문 조회
  • 게시글 목록 조회
  • 게시글 수정
  • 게시글 삭제

댓글 기능

  • 댓글 쓰기
  • 댓글 수정
  • 댓글 삭제

기본 적인 CRUD + 회원 관련 기능을 구현하는 걸 첫 목표로 잡았다.

지금까지 과제를 진행하며 했던 기능에 부가 기능을 조금 덧 붙였다!

 

추가로 role에 대한 부분은 아직 개발하지 않을 예정이다.

 

ERD

무엇을 하려든 제일 기본이 되는 것은 엔티티이니 개발 전에 ERD부터 그려보았다.

툴 작성에는 아래 사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https://dbdiagram.io/home

 

dbdiagram.io - Database Relationship Diagrams Design Tool

 

dbdiagram.io

 

API (작성 중)

ERD 다음은 API 작성 시간이다.

과제를 진행할 때는 구글 시트를 사용하였으나 이번엔 프로젝트를 정리 하기 위해 notion 페이지를 만들었다.

예외에 대한 부분은 나도 아직 정리가 잘 안 돼서 다음 시간에 추가할 예정이다.

일단 Auth, User 기능 부터 개발 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관한 부분만 작성 하였다.

 

차회 예고

개발도 어느정도 진행 하였는데 그 부분까지 일지를 작성 할 짬이 나지 않았다.

아마 팀 프로젝트를 내일 부터 진행해야 해서 개인 프로젝트는 홀드 될 테니,

다음 시간에는 지금까지 진행한 부분 (스프링 시큐리티 설정, JWT)을 작성 해보겠다.

+ Recent posts